본문 바로가기
마이퍼스트앙상블 추천음악

32. Quintet for Piano, two Violins, Viola and Cello, Op. 68 - Charles-Marie Widor

by 마이퍼스트앙상블 2023. 3. 13.
반응형

 

샤를-마리 븨도르

1. 추천

 

Quintet for Piano, two Violins, Viola and Cello, Op. 68 - Charles-Marie Widor 

 

 

Charles-Marie Widor (1844~1937) 프랑스 리옹 출신의 오르간 작곡가로 

오늘날 주로 그의 오르간 작곡으로만 기억됩니다. 

자신의 시대에 그는 프랑스의 주요 작곡가 사람이자 최고의 오르간 연주자, 

그리고 막대한 영향력을 가진 교사로 국제적으로 유명했습니다.

그는 악기에 관한 훌륭한 논문인 "현대 오케스트라의 기술"(1904) 저자였으며, 

그는 모든 오케스트라 악기를 극도로 상세하게 분석하여 이를 통해 

스트라빈스키와와 라벨에게 영향을 끼쳤습니다. 

사실 븨도르는 평생 동안 많은 작품을 작곡했으며 거의 ​​모든 장르에서 작업했습니다. 

그는 상당히 많은 실내악 작품과 재발견될 가치가 있는 다양한 악기 조합을 들을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피아노 5중주 op.68 19세기 후반 

프랑스 실내악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한 훌륭한 곡입니다. 

곡을 들으면 선율의 아름다움에 한눈에 반해 그의 실내악을  동안 많이 접하지 못했나 의문이 정도입니다.

 

1894년에 작곡된 곡은 피아노, 2대의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로 구성되어 있고, 

4악장으로 19세기 실내악의 대표적인 악장 구성이 특징입니다. 

프랑스 특유의 선율적 우아함을 선보이고 음악의 많은 부분에 활력이 스며들고 

힘이 넘치는 후기 낭만주의 스타일의 충만한 울림이 나타나며 섬세함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2. 내용

Allegro - Andante - Allegro con fuoco - Moderato

 

번째 악장인 Allegro 보기 드문 화성적 다양성과 섬세함으로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입부의 소절 , 피아노는 현악 4중주의 연주 다음으로 곡의 알레그로 테마 주제를 제시합니다. 

그런 다음 번째 주제는 현악 4중주로 제시됩니다. 

여기에서 븨도르는 다이내믹을 주의 깊게 사용하여 매우 효과적인 대조를 이루는 것을 있습니다.

 

2악장 Andante 악장의 단조주제와 대주제만을 2박자로 리드미컬하게 변형시켜서 연주됩니다.

선율의 우아함과 세련미를 갖고 피아노의 시작으로 곡의 발전이 거대하게 펼쳐집니다.

 

유쾌하고 밝은 메인 테마가 있는 매력적인 매우 프랑스적인 3악장은 따뜻한 악장입니다.

이전 악장의 어떤 테마와도 연결되지 않고 독창적인 방향으로 튀어나옵니다. 

6/8박자이며 일반적으로 활기차고 주로 앙상블의 완전한 울림을 사용합니다. 

악장에는 스케르초의 화려함, 우아함, 움직임으로 가득 있습니다.

 

피날레는 Moderato 1악장의 차분하고 선율적인 음색으로 돌아가며, 다시 라장조 3박자로 돌아갑니다. 

더욱이 서정적인 분위기는 앞서 1악장의 주제를 기억하게 하여 하나의 통일성을 느끼게 합니다.

피날레는 현악기가 피아노의 두꺼운 하모니 위에 주요 주제를 노래하고 변조할 때에만 예상치 못한 음악이 들리고

다시 따뜻한 분위기와 매력적인 악기들의 연주를 듣게 됩니다. 

븨도르는 작곡가로서 오르간을 위한 교향곡과 오페라, 발레곡 다양한 관현악 곡을 남겼으며, 

교육자로서도 세자르 프랑크의 뒤를 이어 프랑스에서 명성을 떨치며 프랑스 음악사에 역할을 스승이었습니다.

https://youtu.be/pgIMaDbSabs

3월입니다. 다양한 음악과 함께하는 봄날을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마이퍼스트앙상블.

반응형

댓글